처음으로 로그인 회원가입

인사말

ERICA캠퍼스 실험동물센터(Center for Laboratory Animal Science)는 약학, 생물학, 의과학 관련 교내 연구자 및 주변 제약산업체 R&D 인력에게 전문적 운영과, 교육 및 훈련을 통한 최상의 실험동물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합니다. 본 시설은 연면적 951m2에 랫드 400케이지, 마우스 1,100케이지 이상을 수용할 수 있는 사육능력을 갖춘 메인센터와 91m2 면적으로 랫드 50케이지, 마우스 400케이지를 수용할 수 있는 과학기술대학내 보조시설로 이루어진 설치류 전문 실험동물 사육 및 연구/교육 시설입니다.

본 시설은 SPF동물실험구역, Semi-SPF동물실험구역(과학기술대학 분소), 계통보전구역, 감염 동물실(ABSL-2), RI실, 검역실, 운영실, 부검진단실, 세정멸균실로 구성되어 있으며, 듀얼공조 시스템, UPS 등을 갖춘 자동제어시스템 및 항온항습시스템(과학기술대학)으로 온도, 습도, 기류, 풍속, 환기, 분진, 취기, 소음, 조도 등의 환경이 최적의 사육조건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. 또한, 개별환기사육장치(IVC)와 생물안전작업대(BSC), 자동케이지세척기 등의 장비가 도입되어, 실험의 재현성/균일성의 확보뿐만 아니라 연구자의 편의와 안전까지 만족시킬 수 있다고 평가 받고 있습니다.

또한 ERICA실험동물센터은 철저한 표준운영절차(SOP) 및 전문수의사와 사육기술사에 의한 관리와 정기적인 미생물/환경 모니터링 실시, 그리고 환경의 풍부화를 통해 동물의 스트레스, 고통 같은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고, 동물의 복지를 최대한 구현하고 있습니다.
시설종사자 및 연구자에게 기술지원, 정기적인 교육과 워크샵을 제공하여 실험의 신뢰성, 재현성, 안정성 을 확보하고, 최상의 환경에서 연구 및 교육/실습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예정이며, 이를 바탕으로 교내외 연구기관의 활발한 연구교류가 활발히 일어나는 연구의 장이 되길 기대합니다.

한양대학교 ERICA캠퍼스 실험동물센터 센터장 배옥남